자기 전에 10분만

[초보아빠] 언제부터 우리 아기 수면 교육을 시작해야 할까 본문

육아일기/육아 시행착오

[초보아빠] 언제부터 우리 아기 수면 교육을 시작해야 할까

바비제이 2023. 3. 6. 00:04
반응형

1. 늘어난 수면시간

평소와 같이 힘겹게 아기를 재우고, 겨우 잠이 들었다.

오늘은 평소와 달랐던 게, 눈을 떴는데 새벽 5시가 넘었다..??  베이비 타임 어플을 보니 마지막 분유를 먹인 지 5시간이 훨씬 지나 있었다.  

 

아 이게 말로만 듣던 50일의 기적 뭐 그런건가라는 생각이 머릿속을 맴돌며, 아내와 함께 기뻐했던 날을 떠올린다.

아기 키우는 부모들이라면 누구나 공감하겠지만, 육아 중 가장 힘든 부분을 뽑으라면 잠과의 전쟁일 것이다.

신생아는 밤낮없이 2~3시간마다 수유해야하는데, 말이 2~3시간이지 소화시키고 뭐하다 보면 잠자는 시간이 1시간밖에 되지 않는다.

밤새 몇번씩 깨다 보면 아침에는 좀비처럼 출근을 하고, 아내와 나 모두 피곤해지며 결국 아기에게도 안 좋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. 

 

이런 나날을 계속 보내다가, 갑자기 5시간을 푹 자니 기분이 엄청나게 좋더라. 나중에 또 써먹을 수도 있으니 아기 푹 재우는 법을 까먹지 않게 적어본다.

반응형

 

2. 수면교육?

수면교육은 이제 왠만한 초보 부모들은 다 알고 있는 단어일 것이다.

아이가 스스로 잠들 수 있는 습관을 길러주는 교육을 말하는데, 생각해 보면 어렵지 않다.

아기가 혼자 누워서 자는것을 터득하면 그게 곧 수면교육이다. 물론 처음부터 잘하는 아기는 없을 것이다.

 

대부분의 아기들은 안아줘야 자고, 내려놓으면 깨고, 쪽쪽이를 물려야 겨우 잔다. 하지만 그런 과정 속에서도 계속해서 눕혀서 재우는 연습을 하다 보면 언젠가는 혼자서도 잘 자게 된다.

 

3. 수면교육 시기
보통 6개월 이전까지는 등센서가 발달되어있어 눕히면 깨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.

따라서 생후 1년까지는 안고 재우다가 이후에 본격적으로 수면교육을 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.

보통 5개월 쯤 부터 조금씩 해보다가 7개월 즈음부터는 본격적으로 시작한다.

4. 수면교육 방법

제일 먼저 할 일은 우리 아기의 성향을 파악하는 것이다.

모든 아이들이 다 똑같은건 아니기 때문에 내 아이만의 성향을 파악하시는 게 우선이다.

예를 들어 소리에 민감한 아이인지, 빛에 민감한 아이인지, 움직임에 민감한 아이인지 등이다.

 

다음 단계로는 일정한 루틴 만들기다.

매일 같은 시간에 목욕시키고, 마사지 하고, 자장가 불러주고, 책 읽어주고, 불 끄고 재우기까지 일련의 과정을 반복하다 보면 어느새 아이도 자연스럽게 적응하게 될 것이다.

 

마지막으로는 가장 중요한 일관성있게 행동하기다.

아무리 좋은 말이라도 매번 다르게 얘기한다면 아이 입장에서는 혼란스러울 수밖에 없다.

항상 동일한 패턴으로 진행하되, 약간의 변화(예를 들면 기저귀 갈기) 만 주는 식으로 하시면 된다.

위 세가지 사항만 명심하신다면 충분히 성공적인 수면교육이라 할 수 있다고 한다.

실제로 많은 부부가 수면교육을 통해 저녁에 육퇴를 한다고 한다.

너무 부럽고, 우리도 조금만 더 노력해서 편안하게 육아를 하고 싶다.

 

*함께 보면 좋은 글

 

[초보아빠] 반드시 알아야 할 분유 고르는 법 & 타는 법

1. 첫 번째 분유 아기의 주식은 분유다. 물론 모유만 먹이는 부모들도 있겠지만, 현실적으로 어려운 부분이 많으니 모유와 분유를 섞어서 먹이는 경우가 많을 것이다. 나와 아내는 모유와 분유를

bobbyjay13.tistory.com

 

[초보아빠] 꼭 알아야 할 생후 50일 아기와 놀아주는 법

1. 벌써 50일 아기가 태어난 지 벌써 50일이 되었다. 시간이 어떻게 지나갔나 싶을 정도로 2달 가까운 시간이 순식간에 지나갔다. 아기가 태어났을 때 즐거움과 설렘이 있었고, 엉엉 울 때 어떻게

bobbyjay13.tistory.com

 

[초보아빠] 꼭 알아야 할 신생아 배앓이 방지 꿀팁 ver.2

1. 오랜만에 배앓이 진짜 오랜만에 아기가 배앓이를 해서 새벽에 고생을 했다. 아기도 어느 정도 크고, 이제는 추억의 배앓이가 될 거라고 생가했었는데 오랜만에 진이 빠지는 새벽이었다. 뭔가

bobbyjay13.tistory.com

 

반응형